• 최종편집 2024-03-29(금)
댓글 1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2.05.23 08:2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청소년이 희망차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건전한 환경조성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 청소년 종합사회 안전망 구축에도 힘써

 

한국정신문화의 수도이자 교육도시로 널리 알려진 안동시는“행복안동”만들기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2017년 초등학생 전 학년을 대상으로 무상급식을 실시했으며 2019년 3월부터는 초등학교 포함 관내 유치원·중학교에 무상급식을 확대했다. 

 

한편 2021년 안동시 입학준비금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으로 교육복지실현의 근거를 마련함과 동시에 2022년에는 청소년기본조례 제정으로 청소년육성위원회 구성에 당연직 위원으로 청소년 3명을 명시함으로써 청소년 참여 및 권리증진을 위한 초석을 다졌다.

 

경북도청 소재지 도시에 걸맞는 각종 청소년위원회를 활발히 운영해 청소년들의 폭력 예방과 건전한 청소년 보호 육성에도 앞장서고 있다.

 

전국에서 학교폭력, 청소년범죄 사건 발생이 증가하는 가운데 안동시는 안동경찰서, 안동시교육지원청, 경상북도청소년진흥원, 안동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안동YMCA, 365청소년지원단, 28햄 등 청소년관련단체 및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예방 활동을 전개했다.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 청소년, 학교 밖 청소년들을 조기에 발견해 비행, 범죄 연루를 사전에 차단하는 등 폭력 예방에 전념함과 동시에 청소년 사회 안전망 확대·강화를 위한 청소년안전망 운영위원회 및 실행위원회를 운영해 위기 청소년 종합사회 안전망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

 

1. 2022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jpg
2022 청소년 유해 환경감시단 활동 장면

 

또, 안동시는 청소년氣살리기 프로젝트, 청소년 락페스티벌과 청소년 가요제, 1318 청소년 한마당 축제를 개최해 청소년들이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청소년 문화를 창출할 기회와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

 

경상북도청소년페스티벌, 청소년 동아리 활동 지원, 청소년어울림마당 행사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함으로써 안동의 미래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이 학업과 진학·진로에 대한 고민으로 쌓인 스트레스를 건전한 방식으로 해소할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도 아끼지 않고 있다.

 

4. 명사초청토크쇼.jpg
2022년 명사 초청 토크쇼 장면

 

<청소년 전화 1388> 상담서비스 상시 운영

 

청소년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맞춤식 서비스 제공

 

안동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코로나19 감염병, 장기적 온라인 수업, 외부활동의 제한등 급격한 생활환경 변화로 인한 불안, 우울감 및 인터넷·스마트폰 과다사용, 가족간 갈등으로 인해 심리적 고민을 호소하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 전화 1388>을 상시 운영한다.

 

상담의 형태는 전화상담, 화상상담, 대면상담, 사이버상담, 집단상담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청소년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상황에 맞는 상담형식으로 이용이 가능하도록 신경을 쓰고 있다.

 

<청소년 전화 1388>은 청소년과 학부모, 교사 등 일반 시민 누구나 청소년을 위해 이용하는 전화로써 청소년 상담, 긴급구조, 청소년 안전망 연계, 청소년 활동 정보제공 등 청소년 관련 다양한 문제에 대해 365일 24시간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청소년 전화 1388>이 다양한 상담에 활용되는 만큼 청소년의 상담내용 등 개인 비밀 철저히 보장되도록 함으로써 고민을 호소하는 청소년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대응하고 있다.

 

또 지역사회 내 청소년 호소문제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올해는 청소년자살·자해·성폭력 문제 해결을 위해 집중상담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고위기 청소년을 위한 상담서비스를 우선적으로 제공함과 동시에 청소년의 보호·위기 예방, 건강한 심리 성장을 목적으로 상담 전문기관으로서 적극적인 운영을 도모할 방침이다.

 

청소년 안전망을 통한 청소년이 안전한 사회 만들기

 

위기상담서비스 지원 등 위기 청소년 관리 강화

 

가출·비행·방임·성문제 등 복합·심화되고 있는 위기 청소년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안동시는 2022년에도 청소년 안전망을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 서비스의 예를 들면 복지 사각지대 위기 청소년을 발굴해 지원하는 청소년 특별지원이 있다.

 

2022년 올해에는 10명의 청소년에게 매월 생활비를 지원하는 등 사례관리를 통해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도 도모하고 있다. 또 지속적인 위기 청소년의 발굴 및 서비스연계를 위해 학교·경찰 등 연계기관과의 정보 공유로 청소년 안전망 사례회의와 함께 위기 청소년 관리에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 밖에 조손·한부모·소년가장 등 위기가정의 청소년을 발굴해 상담 멘토와 1:1로 매칭해 상담·학습·생활관리·문화활동을 지원하는 멘토링 운영도 강화한다. 올해에는 위기가정의 청소년을 증원, 5월~12월까지 8개월간 위기상담서비스를 지원하는 등 위기 청소년 관리를 더욱 강화한다. 촘촘한 청소년안전망으로서의 기능을 더욱 활성화하고 있는 것이다.

 

안동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올해에도 청소년 안전망의 허브기관으로서 위기 청소년 발굴·지원·관리를 위해 기본사업 수행에 충실함은 물론 위기 청소년 예방을 위해 더욱 세심하게 신경을 쓸 방침이다.

    

5. 안전망운영위원회.jpeg
2022년 청소년 안전망 운영위원회회의 모습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위한 안동시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상황에 맞게 수혜 주는 형식으로 규칙적인 식습관, 건강한 성장 도모

 

안동시는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이하 꿈드림센터)를 통해 학교밖청소년을 대상으로 급식 지원을 운영한다. 전년도 기준 안동지역 학교 밖 청소년 수는 171명이다. 그동안 재학생에게 지원되는 급식을 지원받지 못해 성장기인 청소년으로서 끼니를 거르는 환경에 노출될 수밖에 없어 건강과 성장에 제한적 요소가 발생했다. 

 

이에 따라 2022년도 학교밖청소년 급식 지원의 일환으로 급식 지원을 원하는 학교 밖 청소년 75명을 대상으로 대면, 비대면(거주지 배송)등 상황에 맞게 수혜를 주는 형식으로 규칙적인 식습관 및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게 된다.

 

급식 지원 이외도 학교 밖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을 고려한 상담·교육·취업·자립 지원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학교 밖 청소년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8. 학교밖청소년진로체험.jpg
학교 밖 정소년 진로 직업 체험 지원 모습

 

“꿈을 이루고, 희망 여는 청소년 세상 만들기” 앞장서는 청소년수련관

 

다채로운 프로그램 운영 통해 건전한 청소년들의 폭넓은 인성 함양 도모

 

청소년수련관은 접근성이 좋은 시내 중심에 위치하여 하루 평균 500여명이 방문, 수영장과 각종 프로그램 운영으로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과 건전한 인성함양을 도모하고 있다.

 

예를 들어 고등학생으로 구성된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지역사회 봉사활동과 청소년프로그램 기획, 정책제안대회 참여 등 아이들 스스로 자발적인 활동을 하는 등 수련 시설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또한, 2021년 청소년운영위원회 시설모니터링에서 나온 운영위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올해에는 청소년수련관 기능보강 및 리모델링 사업비를 확보했으며, 청소년문화공간, 스마트체육관, 영상제작실 등 설치도 완료될 예정이다.

 

앞으로 지역 청소년의 수련 활동의 중심공간으로서 공공수련 시설의 역할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수련관에서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댄스, 과학 등 동아리 활동 지원은 물론 수련 활동 인증프로그램, 주말 무료영화 상영, 동화랑 요리랑 프로그램, 스토리가 있는 가족 요리, 청소년 문화교류캠프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건전한 청소년들의 폭넓은 인성함양을 도모하고 있다.

 

연중 운영하는 교양취미교실은 요리, 토탈, 공예, 보드게임, 바둑 등 다양한 강좌를 개설해 청소년과 일반 시민들의 여가 활동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그 외에도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자녀를 대상으로 운영 중인 방과 후 아카데미사업은 2021년 여성가족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으며 지역사회에서의 청소년 활동·복지·보호 체계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 있다.

 

10. 청소년운영위원회.jpg
2022년 청소년 수련시설 청소년 운영위원회 위촉식 장면
영남인터넷신문 기획취재팀 기자 ynnews215@naver.com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1

  • 54066
구름나그네

소외 청소년에게 더 신경을~ ~

댓글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안동시, 건강한 청소년, 행복한 청소년 육성에 심혈 기울인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